『 참고 – 역에 대한 모든 설명은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으며,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
서울 지하철 1호선, 완주의 두 번째 도전
지난번, 1호선의 서쪽 종점인 인천역에서 북쪽 종점인 연천역까지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뭔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1호선의 남쪽 종점인 신창역까지도 걸어서 완주하려 합니다.
● 구로역에서 신창역까지 – 2일차(의왕역 ~ 서정리역)
의왕역을 출발해 성균관대역으로 갑니다. 가는 길에 철도박물관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있습니다. 중간에 헤어졌던 1호선 라인이 다시 보입니다.
13. 성균관대역
역사: 1979년 개통된 이 역은 성균관대학교가 인근에 위치해 있어 대학생들의 이용이 많은 역입니다.
특징: 성균관대학교의 접근성으로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며, 주변은 학교와 관련된 상점과 학원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성균관대역에 도착했습니다. 의왕역부터는 역을 벗어나면 사람이 많지 않고 걷기에 아주 좋습니다.
성균관대역에서 화서역까지는 눈에 보이는 1호선 라인을 따라갑니다. 화서역 조금 못 미쳐 서호천이 있고, 역 근처까지 산책로가 있습니다.
14. 화서역
역사: 1996년에 개통된 이 역은 수원 화서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징: 수원시에서 상대적으로 조용한 주거지에 위치하며, 역 주변에는 서호천 산책로와 스타필드 수원 등이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화서역입니다. 역 주변에 스타필드와 서호꽃뫼공원, 서호공원이 있어서 잠시 쉬어가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역에서 역까지 빠른 길을 선택하다 보니 수원역까지도 1호선 라인을 따라 직진합니다. 가면서 눈앞에 보이는 길이 비슷합니다.
15. 수원역
역사: 1905년 경부선 철도로 처음 개통된 중요한 역 중 하나로, 현재는 수도권 전철 1호선, 분당선, 경부선 등이 교차하는 대형 역입니다.
특징: 대규모 복합 상업지구로 발전하였으며, 수원시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AK플라자와 다양한 상업 시설이 밀집해 있습니다.
수원역입니다. 역 주변에 사람이 꽤 많습니다. 수원역 광장을 지나 세류역으로 향합니다.
수원역 고가도로가 보입니다. 길가에 쉬어가기 좋은 작은 벤치가 있고 생활환경 숲길이 꽤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수원천을 지나면 세류역이 멀지 않습니다.
16. 세류역
역사: 1978년에 개통된 이 역은 수원시 세류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징: 주거지에 위치해 있으며, 역 주변은 비교적 조용한 분위기로, 수원천을 따라가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세류역입니다. 역 바로 옆에 군 부대(제10전투비행단)가 위치해 있습니다.
가는 길에 만난 마중공원입니다. 공원 길을 따라 걷습니다. 길가에 장독대가 모여 있네요. 세류역 까지는 1호선 라인을 옆에 두고 함께 걸었다면, 병점역 까지 가는 길은 1호선 라인에서 멀리 떨어져 공원도 지나고 아파트도 지나며, 논밭도 지나고 산을 넘고 물을 건너는 기분입니다. 저 멀리 병점역으로 가는 전철이 보입니다.
17. 병점역
역사: 1905년 경부선의 개통과 함께 문을 열었으며, 현재는 수도권 전철 1호선과 경부선이 교차하는 중요한 환승역입니다.
특징: 병점역 주변은 화성시의 주요 상업 지역으로, 교통의 요지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성 병점 도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병점역 까지 오는 길은 뱀도 만나고 인도가 없는 길도 걷다 보니 힘들었습니다.
역 근처는 화성병점 도시개발구역으로 개발이 한창입니다. 서동탄역을 떠나는 전철이 보입니다.
18. 서동탄역
역사: 2010년에 신설된 역으로, 동탄 신도시의 개발과 함께 개통되었습니다.
특징: 서동탄 신도시의 관문 역할을 하며, 최근 몇 년간 인근 지역이 빠르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1호선 남쪽 종점역 중 하나인 서동탄역 입니다.
세마역으로 가기 위해 다시 되돌아갑니다. 광명역도 그랬고, 짧은 길을 다시 되돌아가면 길을 잃은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황금 들녘을 보며 계속 걸어갑니다.
19. 세마역
역사: 2005년에 개통된 이 역은 화성시 반월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징: 세마역 주변은 현재 개발 중인 지역으로, 주거 단지가 많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세마역 입니다. 역 주변이 한창 공사 중인데 공사 차량들이 인도까지 무단으로 주차를 해놔서 걸어 다니기 매우 힘들었습니다.
가는 길에 오산시 유엔군 초전 기념관을 만났습니다. 1호선 역을 걷다 보면 전철 라인이 보일 때마다 반가운 느낌이 듭니다.
20. 오산대역
역사: 2005년에 개통된 이 역은 오산대학교와의 근접성으로 인해 학생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특징: 역 주변에는 오산대학교와 관련된 상업 시설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오산대역 입니다. 역사 내 편의점에서 물을 사고 휴식을 취한 후 출발합니다.
길 건너편에 기념탑이 있습니다. 오산역으로 가는 전철이 지나갑니다. 오산천과 오산철교가 보입니다. 오산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오산 오색시장이 있는데 꽤 큽니다.
21. 오산역
역사: 1905년 경부선의 개통과 함께 문을 연 역으로, 오산시의 중요한 교통 중심지입니다.
특징: 역 주변은 오색시장과 같은 전통 시장이 있어 지역 상권이 발달해 있으며, 다양한 상업 시설이 밀집해 있습니다.
오산역 입니다. 오산역 주변에는 한국인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진위역 까지는 평범한 도심 속 길인데, 역까지 가는 길에 횡단보도가 정말 많았습니다.
22. 진위역
역사: 1942년에 개통된 이 역은 평택시 진위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징: 비교적 조용한 주거 지역에 위치하며, 진위천과 연결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여유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진위역 입니다. 진위역 까지 오는 길은 몸이 지쳐서 그런지 좀 지루했습니다.
송탄역으로 가는 길은 공사 때문에 인도 일부가 사라졌습니다. 가다 만난 진위천에서는 낚시를 하는 분들이 보였습니다.
23. 송탄역
역사: 1905년에 개통된 경부선의 역으로, 평택시 송탄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징: 역 주변에는 송탄 미군기지와 인근 상업지구가 있으며, 다양한 외국 음식점들이 있는 등 특이한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탄역 입니다. 다음 역인 서정리역은 거리가 가까운 편입니다.
서정리역 까지 다시 1호선 라인과 함께 걷습니다. 길가에 은행나무와 소나무가 함께 있습니다. 서정리역에 도착할 때쯤 해가 지고 있었습니다.
24. 서정리역
역사: 1905년에 개통된 이 역은 평택시 서정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징: 평택시의 중요한 역사로, 주변에 평택 미군기지와 관련된 상업 지구가 발달해 있습니다.
2일차의 목적지였던 서정리역 입니다. 2일차도 별 문제 없이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 지하철 1호선 ~ 신창역 까지 2일차 경유 역 및 이동 거리
- (의왕역 ~ 서정리역)
- 의왕역 – 성균관대역 – 화서역 – 수원역 – 세류역 – 병점역 – 서동탄역 / 20km
- – 세마역 – 오산대역 – 오산역 – 진위역 – 송탄역 – 서정리역 / 19km
2일차는 네이버지도 기준 39km를 걸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