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올레길
명품 구로올레길은 걷기운동이 생활화됨에 따라 주민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우리구가 조성한 산책로입니다. 산림형, 하천형, 도심형 등 총 9개 코스 28.5k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서 걷다 보면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불어오는 바람과 산뜻 한 숲속 향기와 부드러운 흙길은 지친 몸과 마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도심속 힐링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2011년 11월 조성사업을 시작해 2014년 5월에 조성완료 하였으며 산림형 1코스(계남근린공원), 2코스(매봉산~와룡산), 3코스(천왕산), 4코스(개웅산), 하천형 1코스(구로1교), 2코스(안양천 합수부), 3코스(목감천), 도심형 1코스(가마산로), 2코스(중앙로)로 산림형 10.5㎞, 하천형 10.5㎞, 도심형 7.5㎞ 로 되어 있습니다.
출처) 구로구청 – 명품구로올레길
구로올레길 도심형 코스에 이어, 이번에는 구로1교에서 안양천 합수부를 거쳐 목감천 개명교까지 이어지는 10.5km 거리의 구로올레길 하천형 코스를 걸어보았습니다.
1코스는 도림천에서 안양천 합수부까지 3.7km를 도림천을 따라 걷는 구간입니다. 물가에서 꽤 많은 오리들을 볼 수 있으며, 중간중간 징검다리를 통해 건너갈 수 있습니다. 징검다리를 건너면 영등포구의 수변 생태 순환로로 이어집니다. 또한, 교각 아래를 지나가다 보면 벽에 구로의 명소를 홍보하는 조명을 볼 수 있는데, 구로 주변의 명소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 번쯤 눈여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코스는 안양천 합수부에서 구일역까지 4.3km 구간으로, 안양천을 따라 걷습니다. 이 코스는 일부 구간이 서울둘레길과 겹치기도 하고, 구로올레길 안내 표지가 잘 보이지 않아서 걷다 보면 코스를 제대로 걷고 있는지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양천 장미길을 따라 구일역까지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걷다 보면 길을 잃을 염려는 없습니다. 특히, 이 구간은 잘 정비된 보행로와 자전거길 외에도 장미터널, 생태초화원, 캠핑장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3코스는 목감천을 따라 구로구와 경기도 광명시의 경계를 가르는 개명교까지 2.5km를 걷게 되면, 구로올레길 하천형 코스가 끝납니다.
구로올레길 하천형 코스는 도림천, 안양천, 목감천을 따라 걷는 길로, 보행로 옆에 자전거길이 함께 있어 도보뿐만 아니라 자전거로 달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곳곳에 휴식 공간과 체육 시설이 준비되어 있고, 물놀이 공원, 장미원, 농촌 체험장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부해 굳이 올레길을 걷지 않더라도 휴일에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에 좋은 장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