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둘레길은 경기도 부천시 외곽의 산과 공원, 들판과 하천을 하나의 길로 연결하여 테마길을 조성한 도보 여행 코스입니다.
부천둘레길 2코스 – “산림욕길“
- 코스: 2코스
- 이름: 산림욕길
- 거리: 7km
- 경로: 서울신학대학교 ⇨ 하우고개 ⇨ 마리고개 ⇨ 성주중학교 ⇨ 송내역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출발하여 하우고개, 마리고개를 지나 성주중학교와 송내역으로 이어지는 코스로, 울창한 숲속에서 산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출처 – 부천시청 홈페이지 』
◉ 부천둘레길은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걸을 수 있는 둘레길 코스입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부천둘레길 코스를 제공하니 길 찾기에도 편리합니다.
『 코스 확인: 네이버지도 – 부천둘레길탐방2코스(산림욕길) 』
2코스의 이름은 ‘산림욕길’입니다. 산림욕은 보통 초여름부터 늦가을까지가 가장 좋다고 하는데, 지금은 늦가을을 지나 조금 늦은 감이 있더라도 괜찮습니다. 쓸쓸한 나뭇가지 사이로 남아 있는 단풍잎들이 가을의 운치를 더해줍니다.
❏ 소사역, 둘레길 리본
코스는 소사역에서 서울신학대학교 방향으로 출발하면서 시작됩니다. 서울신학대학교는 저 멀리 보이는 부천세종병원 방향으로 가야 하며, 횡단보도와 학교로 올라가는 길에도 둘레길 리본이 있지만 신경 써서 봐야 합니다. 방향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 네이버 지도 등으로 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서울신학대학교, 자연실습지
서울신학대학교를 통과해서 코스를 이어가야 합니다. 성봉기념관 옆길을 따라가면 유아숲 놀이터가 나오는데,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산림욕길이 시작됩니다.
유아숲 놀이터는 서울신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실습장으로 보이며, 학생들과 아이들이 꽤 많았습니다. 교육용 부지를 주민들에게 공유한다는 표지판도 볼 수 있었습니다.
❏ 하우고개 가는길
자연실습지를 벗어나면 하우고개 방향의 안내 표지가 나타납니다. 그 표지를 따라 걷다 보면 본격적인 숲길이 시작됩니다.
❏ 성주산으로
숲길에는 중간중간 풍경을 감상하며 쉴 수 있는 벤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름처럼 녹음이 짙은 계절이나 단풍이 물드는 계절에 벤치에 앉아 자연을 즐기면 마음이 깨끗해지는 기분이 들겁니다.
❏ 성주산
성주산 정상에 도착하면 군부대가 있어 경고 표지판과 철책이 나타납니다. 철책선을 따라 성주산을 내려갑니다.
둘레길을 걷는 동안 안내 표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어 길을 잃기 쉬우니 지도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산길을 걷다 보면 여러 갈래 길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소래산으로 가는 길
소래산 정상은 조금 더 올라가야 하지만, 2코스 산림욕길은 여기서 성주중학교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정상까지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으니, 시간이 여유롭다면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성주중학교
내려오는 길 끝에 성주중학교가 보이고, 이후 송내역까지는 아파트 옆 인도를 따라 가게 됩니다.
❏ 송내역
송내역에 도착하면서 부천둘레길 2코스도 끝이 납니다. 처음 코스 거리를 봤을 때는 짧아 보였지만, 실제로 걷다 보니 적당한 거리였습니다. 평지만 걷는 게 아니라 등산로를 포함하고 있어 체력적으로 적당했고, 10km 미만이라 부담스럽지도 않았습니다.
등산이나 오래 걷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하우고개 육교까지만 다녀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신학대학교를 지나 하우고개를 건너는 육교까지의 길에 숲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벤치들이 곳곳에 마련되어 있어, 코스를 완주하지 않더라도 중간에 잠시 앉아 숲을 바라보며 산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조만간 걷게 될 3코스도 기대가 됩니다.